메뉴 건너뛰기

진료과

해운대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.


병리과

진료문의 : 051-797-3100

병리과

진료소개

병리학이란?


질병이 인체에 가져오는 형태적, 기능적 변화들을 연구함으로써 질병의 원인 및 발생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.


병원에서의 병리과의 역할


1. 환자의 질병에 대한 최종 진단 : 환자의 병변 부위로부터 채취한 조직 및 세포 검체에 대해 현미경을 이용하여 미세구조를 관찰함으로써 병변 부위가 암인지, 양성종양인지 혹은 단순 염증인지 등을 결정합니다. 
2. 환자의 예후 및 치료 방침 결정 : 각종 질병, 특히 암으로 수술을 받은 경우 수술로 절제해낸 조직에 대해 다양한 병리 검사들을 시행함으로써 환자의 암이 얼마나 나쁜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, 어떤 치료에 잘 반응할 것인지 등을 추정하게 됩니다. 각 진료과에서는 이러한 병리 검사를 근거로예후를 결정하고 개별 환자에 맞는 치료 방침을 결정하고 있습니다.


병리과의 업무


1. 외과 병리 : 수술 및 생검 등을 통해 환자로부터 채취한 병변 부위의 조직을 이용하여 유리슬라이드를 제작하고 현미경을 통해 조직의 미세구조를 관찰함으로써 병변 부위에 대한 진단을 내리는 것입니다. 
2. 세포 병리 : 환자로부터 자연스럽게 배출되는 세포나 세침으로 흡인한 세포들을 모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암세포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검사입니다. 
3. 면역 병리 : 현미경으로 관찰한 형태학적인 소견 하나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울 경우 면역 병리 검사를 통해 단백질 발현 양상을 분석하여 환자의 종양을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. 
4. 분자 병리 : 환자로부터 채취한 조직 또는 세포에서 DNA 또는 RNA 등 핵산을 추출하여 유전자의 변화를 직접 분석하는 검사입니다. 
5. 전자 현미경 : 보통의 광학 현미경을 통한 미세 구조의 관찰만으로는 부족한 경우, 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초미세 구조를 관찰하여 진단에 도움을 받게 됩니다. 
6. 임상 자문 : 병리의사는 임상의사의 요청에 따라 환자의 진단과 관련된 병리적 자문을 제공하며 환자 증례에 관한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환자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임상의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. 
7. 연구 자문 : 조직 은행을 비롯한 병리과 검체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원천 자원으로서 병리의사는 환자 신상을 노출하지 않은 상태로 기초 의학 및 임상 의학의 다른 협력 연구자들에게 조직 검체를 제공합니다. 
8. 부검 : 부검은 사망의 원인을 밝히고자 사후에 인체를 해부하고 육안 검색 및 여러 병리학적 검사 기법을 이용하는 병리학적 한 분야입니다.

관련사이트